월간 하이라이트 (2022.6.1.~6.30)

그랜드 바자르-1.jpg

역사의 도시 이스탄불 '그랜드 바자르' VR Tour

2022.06.05

이스탄불은 아시아와 유럽이 만나는 터키 최대 도시입니다. 동로마제국과 오스만 제국에 걸쳐 1923년까지 1천6백년 동안, 나라의 수도로서 육상 실크로드의 종착지이자, 지중해를 거쳐 이탈리아의 베네치아와 제노바로 가는 해상 실크로드의 연결지점이기도 합니다.이스탄불 여행의 첫 번째 명소는 세계 역사상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실내시장이자 지붕이 있는 시장으로 알려진 ‘그랜드바자르’입니다. 이스탄불의 전통 시장인 그랜드바자르는 15세기 건립돼 동서양의 교역 장소로 수백년간 그 규모를 키워왔으며, 지금은 관광객들이 빠뜨리지 않고 찾는 대표적인 관광명소입니다.이스탄불의 구시가지 중심에 자리하며 '카파르 차르쉬', 즉, 덮여 있는 시장으로도 불리우는 1461년에 개장된 현존하는 가장 크고 오래된 실내시장입니다. '그랜드바자르'라는 명칭에 걸맞게 규모가 엄청납니다. 미로처럼 복잡하게 교차한 골목을 따라 늘어선 점포의 수가 약 4천5백개에 달하고 성문처럼 생긴 입구가 21군데나 있습니다. 큰 규모 때문에 방향을 잃기 쉬운데 동쪽으로 나 있는 1번 ....

2560px-Sultanahmet_Camii.jpg
​역사의 도시 이스탄불 '블루모스크' VR Tour
2022.06.12

모스크는 이슬람교의 예배 및 집회 장소로 한국어로는 성원이라고도 번역합니다. 모스크는 돔과 건물을 둘러싼 미나렛이라 불리는 첨탑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블루 모스크는 터키의 이스탄불에 있는 대표적인 모스크로, 세계문화유산인 이스탄불 역사 지구의 유서 깊은 건축물 가운데 하나입니다. 오스만 제국의 제14대 술탄 아흐메트 1세의 명령에 따라 1609년부터 착공에 들어가 7년이란 공사기간 끝에 1616년에 완성된 것입니다.모스크 안 벽면을 온통 뒤덮은 푸른빛을 띠는 도자기 타일 때문에 블루 모스크라는 애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모스크는 가운데 커다란 돔에 수많은 작은 돔을 얹은 형태로 구성되어 안정감을 주고 있으며 수많은 기둥이 받치는 각각의 아치 위에 작은 돔이 둥글게 솟았고, 4단을 이루고 있습니다.

데오도 시우스 오벨리스크.png

​역사의 도시 터키 이스탄불 '히포드럼' VR Tour

2022.06.14.

역사의 도시 ‘터키 이스탄불’ 브이알 투어의 세 번째 방문지는 히포드럼입니다. 히포드럼은 블루모스크 바로 북쪽 자리에 위치해 있으며, 고대 동로마 제국의 경기장으로 사용되던 장소입니다.히포드럼을 더 알기 쉽게 설명드리면 젊은 시절 즐겨보았던 영화 벤허를 촬영한 역사적 배경 장소이기도 합니다. 두 마리의 말이 끄는 전차 경주하는 모습, 정말 웅장하고 멋있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지금의 히포드럼에는 과거의 웅대한 모습은 다 사라지고 고대 이집트의 오벨리스크, 청동 뱀 기둥, 유스티니아누스 기념탑 등 세 개의 기념물이 독일이 만들어 기증한 분수대와 함께 남아 있습니다.앞서 말씀드린 대로, 히포드럼 광장은 처음에는 검투사 경기 장이였고 콘스탄우스 황제때 이곳에 전차경기장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광장에 가면 가장 눈에 띄는건 두개의 오벨리스크입니다.하나는 콘스탄틴 오벨리스크입니다. 10세기경 콘스탄티누스 7세가 콘스탄티노플리스 경마장, 현재의 술탄아흐메드 광장에 세우게한 오벨리스크 인데 원래 금도금한 황동판이 덮혀 있었다고 하는데 4차 십자군 전쟁 때 약탈 당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데오도시우스 오벨리스크입니다. 이 오벨리스크는 이집트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데오도시우스 황제가 이곳으로 옮겨 왔다고 합니다.이집트 문자로 고대 이집트 파라오인 토토메스의 업적이 새겨져 있습니다.히포드럼 광장의 또 하나의 유물은 바로 뱀의 기둥인데 이스탄불에서 가장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