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인의 둥지워크숍⓵ 

[사진]장기요양인의 둥지워크숍에서 열심히 조별 토의해 임하는 장기요양 리더 및 전문가들  

기요양인의 둥지를 운영하고 있는 실버피아온라인커뮤니티 (회장 이정환)은 3월2일 장기요양인의 둥지 개소 기념 첫번째 워크숍을 둥지 사무실에서 열었다.  이날  워크숍에는 실버피아온라인 커뮤니티 이정환 회장과 장기요양시민감시단 강세호 총재권한 대행, 대한장기요양한림원 황철 회장 등 장기요양전문가 25명이 참석하여 2017년도 사업확정과 더불어 조직 및 임원 확정, 민간 장기요양기관을 위한 제2차장기요양보험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참여방안, 재무회계규칙 보완 캠페인 추진 안건 등을 논의했다. 

  이날 발표한 장기요양인의 둥지사업은 '장기요양인의 효율적인 정보유통의 장 마련 (실버피아온라인커뮤니티)', '장기요양인의 자정노력과 360도 전방위 노인복지정책평가(장기요양시민감시단)', '바른노인복지정책 제안과 최고의 전문가 그룹 활동 지원(대한장기요양한림원)으로 구성되는 '장기요양문화 개혁' 사업으로 구성된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장기요양둥지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후원회의 결성을 의결하고 초대 후원회 회장에 임종철 (별가람 원장)을 선임했다.   이로서 장기요양인의 둥지 관련 전 단체의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의 기금 모집을 '실버피아후원회'로 창구를 일원화하였다. 

  이어서 대한장기요양한림원(회장 황철 박사)은 지금 진행중인 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규칙 제정의 문제점과  제2차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 참여방안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어 벌어진 토론회에서는 장기요양시민감시단(총재권한대행 강세호 박사)은 현재 진행중인 '촉탁의 비용삭감 취소 청구 행정소송' 추진현황을 보고하고, 많은 기관의 참여를 위해 3월 7일까지 행정소송 참여 특별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로써 3월14일 행정소송단 전체회의 및 자문변호사 계약을 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날 회의 에서는 진행일정에는  없었지만 '필요수 피해 기관들의 위원소송 추진단'이 함께 참여하여  조리원, 위생원 관련 갈짓자 지침으로 인해 현지조사에서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기관들이 위헌소송 추진 상황을 보고하고 실버피아온라인커뮤니티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했다.   위헌소송 추진단의 다음 회의는 3월8일 오전 11시 장기요양인의 둥지 사무실에서 있을 예정이다. 

  오후 6시 워크숍을 마치고 보인 저녁식사 자리에서는 모든 참석자들이 아직 진행중인 '장기요양 문화개혁'에 대한 열정으로 뜨거운 식사 토의를 계속하며 제1차 장기요양인의 둥지 워크숍을 마쳤다. 

  한림원 전문가 그룹은 3월 중 최우수기관 방문 정책포럼을 '부천 인자인케어센터'를 방문하여 개최하기로 잠정 결정하고 세부 일정을 확정되는대로 재공지하기로 하였다.  최우수 기관 방문 정책포럼은 매월 대한장기요양한림원이 주최하며 최우수기관을 방문하여 견학도 하며 선진국이나 공단에서 운영하는 서울요양원 못지 않는 민간 기관의 운영방식을 배우는 최고의 학습 프로그램으로 설계된다.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용인시의  K원장 (여, 56세)은 보통 장기요양기관의 벤치마킹을 위해 일본이나 독일, 호주 등을 가게 되는데 실제로는 운영제도나 기반이 달라 우리와는 맞지 않는 성격이 강하다'고 전제하면서 우리나라에도 이미 깜작 놀랠 정도의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잘 설계하여 운영하고 있는 기관들이 많이 있어 외국보다는 국내의 우수기관 탐방이 훨씬 효율적이다'라고 강조했다.  4월 최우수기관 탐방 정책포럼은 '충남 당진 실버프리 (원장 김영희)' 에서 개최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아직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으나 금년 6월 중 장기요양사업에 참여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동국대 병원 P간호사는 '실버피아온라인 커뮤니티 밴드에서 좋은 정보를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는데 이번 워크숍을 참석해 보니 기관을 직접 운영하기도 전에 실질적인 현장의 모습을 많이 체험할 수 있어 좋았다'라고 소감을 표면서 '앞으로 이런 모임에 빠지지 않고 참여하겠다'라고 다짐을 말하기도 했다.

​[취재: 강은주 실버피아온라인 발행인 ,권한대행, 2017.3.2. 23:20]

  

제  호: 실버피아온라인

발행회사명: 유니실버(주) 

발행인:강세호

편집인:강세호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은경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광교중앙로 305, 321호

(상현동, 광교 푸르지오시티 2단지 씨동)

전화: 031-718-5811, 팩스:0303-3444-0647, 

이메일:silverwill@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126-81-46423 ​인터넷신문등록번호: 경기 아51443    

등록연월일:  2016.12.07   최종 발행일: 2020.01.23

홈페이지: http://www.silverpiaonline.com  

Copyright ⓒ 2017,2018, 2019 실버피아온라인 . All rights reserved.

실버피아온라인은 민간장기요양인의 권익보호를 제외한 부단복제와 게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