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근 회장 대한노인회 제19대 회장 취임
복합불황시대의 위기 극복 자세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위험, 슬기롭게 극복하면 기회!
[사진] 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기본적인 자세인 필사즉생, 필생즉사
세상을 살다보면 누구에게나 위기는 찾아 옵니다. 위기는 위험과 기회라는 말의 합성어이기도 합니다. 찾아오는 위험을 잘 대처하면 곧 기회가 생긴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오늘의 어려움이 끝이 아니고, 앞으로의 미래는 지금보다 더 좋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어려움은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힘찬 미래가 있기 때문에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 어려움을 부딪치지 않고 피하면 '고통을 피할 수 있겠지' 라는 생각으로 계속 어려움을 피하게 되면 바로 또 따른 어려움이 닥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어려움을 극복하게 되면 어떤 어려움이 닥칠지라도 견딜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그 믿음으로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순신 장군께서 말씀하신, '필생즉사(必生則死), 필사즉생(必死則生)', 다시 말하면 '살고자 노력하면 죽을 것이요, 죽고자 결심하면 살 것이다'라는 말들이 바로 위기관리 경영 시대에 깊히 생각하여야 하는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도 영어로 필사즉생이라는 말과 유사한 문장이 있습니다.
바로 Deliver or Die라는 말입니다. ‘담대하게 행하라, 그렇지 않으면 죽어지고저!’ 라는 말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요즈음과 같은 정치, 경제의 혼란괴 복합불황의 시대에 어려운 경영 여건 하에서 고생하고 있는 많은 분들께서 앞으로의 가까운 미래에 경기가 호전되고 정치가 안정되는 시점이 반드시 온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이어서 다가오는 기회를 쟁취함으로서 앞으로 다가오는 안정된 미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필사즉생의 마음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행동강령으로 다음과 같은 일곱 가지의 자세 변환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제1강령: 변화의 흐름을 직시하라
제2강령: 항상 최고를 추구하라
제3강령: 미래를 개척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라
제4강령: 과감하게 참여하라
제5강령: 다른 사람과 협력을 통해 일하는 속도를 높여라
제6강령: 고객감동만을 생각하라
제7강령: 완전무결 하라
여러분 위기에 낙망하지 마시고, 7가지 강령을 바탕으로 꼭 승리하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출처: 강세호 박사 저, ‘너희는 미래를 볼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