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제주도 들불축제의 명소, "새별오름" VR Tour

[VR영상] 제주도 들불축제의 명소 '새별오름' VR  영상

이알힐링, 티브이를 찾아주시는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브이알힐링 시간은 제주도 새별오름을 탐방했습니다.  오름이란 말이 아직은 생소하시지요?  오름이란 작은 산을 뜻하는 제주도 방언으로  각자의 분화구가 있는 소 화산을 말합니다. 


제주도 한라산이 화산이라는 것은 시청자 여러분들께서 모두 아시리라고 봅니다.  한라산이 화산으로서 분화를 할 때 비교적 소규모의 폭발적 분화로 상공 수백미터 높이까지 쏘아올려진 방출물이 분화 시 화구 주변에 퇴적되어 만들어진 소화산체의 언덕 또는  작은산의 형태를 오름이라고 부릅니다.


오름은 보통 바닥 직경 1 킬로미터 이하, 높이는 200~300미터 정도의 규모가 많습니다.  제주도에는 많은 오름이 있습니다.


오늘 방문하는 새별오름은 바리메오름, 누운오름, 당오름, 금오름 등 많은 오름이 밀집해 있는 서부 중산간 오름지대 중에서 으뜸가는 서부의 대표적인 오름입니다.


저녁 하늘에 샛별과 같이 외롭게 서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풍경이 아름답고, 성이시돌목장, 왕따나무가 근처에 있어 관광객이 많이 찾는 오름 중 하나입니다.


새별오름이 위치한 애월읍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의 서부 지역에 있는 읍입니다. 
지형의 특성을 살펴보면, 동쪽은 노형동 · 외도동, 서쪽은 한림읍과 접하고 남쪽은 한라산 산간지대, 북쪽으로는 바다에 닿아 있습니다.  


남쪽 산간지대에는 천아오름, 다래오름, 한대오름 등이 분포해 있고, 금성천이 관내를 경유하여 북쪽으로 흘러갑니다.  새별오름은 서사면으로 넓게 휘돌아 벌어진 말굽형 분화구가 있고,  북사면으로도 작게 파인 소형의 분화구가 있는 복합형 화산체입니다.   새별오름 서쪽에는 이달이오름이 있으며 동남쪽에는 독물오름과 궤미오름이 있습니다.


고려 말기 목호의 난 당시 최영이 이끄는 고려군이 목호 세력을 토벌한 주요 전장터이었으며, 4.3사건 당시 남로당 무장대의 거점 가운데 하나로 무장대의 군사 훈련이 이루어지던 곳이기도 합니다.


새별오름에서는 매년 정월대보름을 전후하여 제주도를 대표하는 축제인 들불축제가 열립니다. 제주도에서는 오래전부터 농한기에 소를 방목하기 위해 묵은 풀과 해충을 없애는 불놓기 문화가 있었습니다.  새별오름 들불축제는 이러한 목축문화를 계승한 축제로, 오름 전체가 불타오르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1997년부터 시작하여, 2015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우수축제로 지정되었습니다. 가을에는 억새가 만발하여 장관을 연출합니다. 사시사철 찾는 관광객이 많아 인근에 주차장이 잘 정비되어있습니다. 경사가 약간 있으나 높이는 해발 519.3m로 정상까지 소요시간은 30분 내외로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경사가 가파른 편이라 정상까지 오르기 위해서는 중간중간 쉬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정상에 오르면 제주도 서쪽 아름다운 해변과 비양도가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풀밭을 이루나 북쪽 사면에 일부 잡목이 형성되어 있고, 서북쪽 사면에 공동묘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올라갈 때 힘들게 올라갔고 내려오는 길은 힘이 들지는 않지만  다리가 후들 후들 떨려 넘어져 굴러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새별오름 VR Tour 여기서 마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 제주도 여행 계속하겠습니다.

 

​[기사입력  강세호 발행인, 입력시간: 2022년 10월 12일  오후 7시 20분]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