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시설에서의 Oculus Quest 2와 All-in-One VR Theater 활용

슬라이드0001.png
슬라이드0008.png
​[그림] 브이알힐링공방의 All-in-One VR Theater 연계도(a) 및 Oculus Quest 2의 메타버스 구현 사례

직 노인복지시설 쪽에서는 활성화 되지 않고 있지만 VR(가상현실) 기술의 생활 속 응용은 놀랄만한 정도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이 발전의 근간에는 범용 VR 헤드세트 제조사의 대명사인 Oculus를 Facebook이 인수하고 난후부터 이루어졌다.   더구나 Facebook이 혁신적인 Oculus Quest2를 출시하고 나서부터이다.  기존 Oculus Go라는 제품과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음에도 성능면에서는 놀랄만한 정도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실버피아온라인은  기술적이며 성능적인 발전의 모습을 한 단어로 Connectivity(연계)라고 표현한다.  다시 쉽계 표현하면, Oculus Quest 2 기기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PC, TV, 미디어 서버 등 Wifi나 간단한 케이블로 연계 가능한 모든 스마트 디바이스의 연결이 상호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발전된 VR 기능들은  일상생활 및 비즈니스에 쉽게 적용할 수 있어 화제가 된다.  요즈음 가장 유행하는 단어인 '메터버스의 기능'도  'VR Meeting Room'과 'Working Room' 이라는 서비스로 가능하다.

 

스마트 장비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이나 장애우 등 사회서비스 계층의 일반인들을 위해서도 지금까지 불편했던 기능들을 보조자들이 지원해 줄 수 있는 기능들도 포함되어 있어, Oculus Quest2와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PC 뿐만 아니라 스마트 TV까지 연결해 헤드세트에서 볼 수 있는 VR 영생이 더욱 크고 선명하게 주위의 사람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VR 전문 컨텐츠 제작 및 시스템 보급회사인 브이알 힐링 공방은 Oculus Quest 2의 활발한 보급에 맞추어 All-in-One VR Theater라는 홈티어터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3,000개의 자체 제작한 브이알 360영상을 DLNA 미디어 서버에 자정하고 이를 헤드세트 및 주변 스바트 디바이스에서도 재생이 가능한 플랫폼이다.

 

지금까지는 PC에  직접 연결된 VR 헤드 세트나 USB Memory나 SD카드 등을 삽입하여 개별적으로 VR 영상을 감상할 수 있었던 것이 이제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미디어서버에 있는 모든 VR컨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Home Theater의 시대가 가능해진 것이다.  가정 뿐만 아니라, 노인복지시설 등 기관에서도 그룹용, 프로그램 진행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정서지지나 치매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경기도의 S 요양원에서는  브이알힐링공방의 All-in-One VR Theater를 설치하여 어르신들에게 몰입형 VR 컨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 어르신이 시설에 입소한 이후 초기 시설적응에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사시던 집들과 가족들의 생활 모습을 VR 영상으로 담아 입소 후 시설에 적응 기간을 줄일 수 있는 효과를 보고 있다. 

브이알 힐링공방은  자체 제작한 노인 어르신을 위한 정서지지 및 치매예방 컨텐츠와 All-in-One VR Theater 플랫폼을 체험할 수 있도로 요청시 기관을 방문하여 시연하고 있다. 시연을 원하시는 노인복지시설에서는 031-718-5811로 신청하시면  일정을 맞추어 시연을 할 수 있다.   100만원 이내로 자체 VR 체험공간을 만들 어 개인용 체험 및 그룹용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한 All-in-One VR Theater설명서를 참조하면 된다.

 

​글, 영상: 강세호 실버피아온라인 발행인,  입력시간: 2021.10.05  오전 09:40

슬라이드0011.png
슬라이드0010.png
​[그림] 브이알힐링공방이 자체 제작한 고해상도 (4K이상) 몰입형 VR360 컨텐츠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