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차매치료 수칙

강세호 발행인

운동
적절한 식사
독서

치매예방수칙
치매는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치매 예방의 핵심은 위험요인을 줄이고 보호요인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서도 치매의 발병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3가지 즐길 것을 권장합니다.

첫째는 운동입니다.

- 일주일에 3번 이상 걸으세요.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요인에 대한 한 연구에 의하면 20분의 고강도 운동을 주 3회 이상 또는 30분의 중강도 운동을 주 5회 이상 하는 성인의 경우 그러지 않는 성인과 비교하여 치매위험이 1.82배 감소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걷기, 자전거 타기, 세차하기, 화분 가꾸기 등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뇌혈류를 개선시켜 뇌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뇌세포의 위축을 막음으로써 뇌 위축과 인지기능 저하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뇌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일 중요한 신체활동은 유산소 운동으로 한 번에 2-30분씩, 주 3회 이상, 심장이 평소보다 빨리 뛰고 숨이 다소 차지만 대화를 할 수 있을 정도의 강도가 적당합니다.


온몸 자극하기


어깨 회전범위 확대. 상체 혈액순환 촉진 및 뇌자극, 전체 동작 2회 실시

  1. 1.머리박수: 손가락 끝을 세워 머리를 경괘하게 두드려줍니다.

  2. 2.어깨박수: 양손으로 어깨를 두드립니다.

  3. 3.엉덩이박수: 양손으로 엉덩이를 두드립니다.

  4. 4.세로박스 : 양손을 세로로 세워 박수를 칩니다.

손운동(박수)


말초신경 자극, 혈액순환 촉진 및 인지기능 향상


전체 동작 2회 실시


  1. 주먹박스 4회 & 세트박스 4회


    양손은 주먹을 꼭 쥐어 4번 두드려줍니다. 이어서 양손을 때고 손바닥으로 4번 박수를 칩니다.

  2. 손끝박스 4회 & 세로박수 4회


    양손가작 끝을 마재어 4번 두드려줍니다.


    이여서 양손을 피고 손바닥으로 4번 박수를 칩니다.

  3. 손바닥박수 4회 & 세로박수 4회


    양손을 쭉 피고 손바닥 중간 면으로 4번 두드러줍니다.


    그리고 양손을 피고 손바닥으로 4번 박수를 칩니다.

  4. 손목박수 4회 & 세로박수 4회


    양손의 안쪽 손목을 맞애어 4번 두드려줍니다.


    그리고 양손을 피고 손바닥으로 4번 박수를 칩니다.


둘째는 적절한 식사입니다.

- 생선과 채소를 골고루 챙겨 드세요.

노인의 인지건강에 영향을 주는 생활습관 요인에 대한 논문 150편 이상을 분석한 한 연구는 생선, 채소, 과일, 우유 등의 섭취가 인지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육류 등의 고지방 섭취는 치매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명시합니다.

음식존 : 뒤뇌 안티에이징, 빠를 수록 좋아요! 브레인 푸드와 평생 치구가 되자!


견과류


효능 : 매일 견과류를 한 줌씩 먹으면 뇌를 보호하는 다양한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호두, 잣, 땅콩 등에는 손상된 뇌세포 회복을 돕ㄴ느 레시틴, 세포막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 외에 뇌 신경 안정시키는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 미네랄은 신경세포를 안정시키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TIP : 많은 이들이 브레인 푸드로 손꼽는 호도는 실제로 오메가2 지방상이 풍부하고 리그난, 미네랄, 비티만 성분이 많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이 알파리놀렌산과 폴리페놀은 뇌 노화를 억제하며 기억력을 높이는 아세틸콜린 분해를 막는다. 호두는 하루에 2~3개 먹으면 뇌를 자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호두는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요리법: 이름 - 견과류조림, 분류-반찬, 조리시간-30분 이내, 난이도-초보, 요리재료- 견과류 2컵, 양조간강 2큰술, 요리술 1큰술, 고추장 1큰술, 물.15컵(360ml), 올리고당 1큰술.

<참고> 두뇌에 좋은 음식


세번째는 독서입니다.

- 부지런히 읽고 쓰세요.

Wilson 등은 독서, 도서관 이용, 연극 관람 등과 같은 지적 활동을 많이 하면 알츠하이머병의 발생 위험이 낮아진다고 보고했습니다. 낱말 맞추기, 편지쓰기, 독서 및 영화·공연 관람과 같은 문화·취미활동 등 뇌세포를 지속적으로 자극해줄 수 있는 두뇌활동을 꾸준히 즐겁게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두근두근 뇌운동

bottom of page